관세의 개념 및 기능, 관세의 종류

관세의 개념

관세는 국가 정부가 수입 및 수출 상품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으로, 주로 국제무역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관세는 국가의 수입 및 수출 정책을 조절하고, 외국 제품에 대한 경쟁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세는 국가의 재정 수입원 중 하나이며, 주로 수입된 제품의 가격을 인상시킴으로써 국내 생산품에 경쟁력을 제공하거나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데 활용됩니다.

또한 관세는 국제무역에서 불공정한 경쟁을 방지하고, 지역 산업을 지원하며 국가의 보안 및 건전한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세율은 주로 수입된 제품의 가격을 증가시키고 소비자에게 추가 비용을 부과하므로, 수입된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관세의 목적과 기능

관세의 주요 목적은 국가와 산업을 지원하고 무역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목적과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무역 규제: 관세는 국가가 수입된 제품의 양을 조절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무역이 과도하게 확대되지 않도록 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불공정한 경쟁을 방지합니다.

▶수입 증가 억제: 높은 관세율은 수입된 제품의 가격을 높여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로써 국내 생산품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익원: 관세는 국가 예산의 일부를 구성하며, 수입된 제품에 부과된 관세세금은 국가 예산 조달에 기여합니다.

▶산업 보호: 관세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 산업이나 중요한 국가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관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외교적 무역 협상: 관세는 국제 무역 협상에서 교섭 도구로 활용됩니다. 국가 간의 관세 협정을 통해 상호 협력과 국제무역 규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수입관세와 수출관세

수입관세와 수출관세는 국제무역에서 사용되는 무역 관세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수입관세

수입관세는 국가가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이것은 주로 국가의 수입 정책을 조절하고 외국 제품에 대한 경쟁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수입관세는 수입된 제품의 가격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고가의 수입세를 지불해야 하므로 소비자는 높은 가격의 수입품을 구매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국내 생산품에 경쟁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재정 수입원 중 하나로 작용하며, 수입된 제품에 부과된 관세세금은 국가 예산 조달에 기여합니다.

수출관세

수출관세는 국가가 내수판매가 아닌 다른 국가로부터 수출되는 상품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이는 주로 국가의 수출 정책을 형성하고 국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수출관세는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국내 제조업 및 농업을 지원하고 국가의 자금을 증가시킵니다.

특허관세와 농업관세

특허관세

특허관세는 국제 무역에서 사용되는 관세 중 하나로, 특정 상품이 다른 국가에서 특허로 보호받고 있는 경우에 부과됩니다.

특정 제품이 특허권에 위배되는 경우, 그 국가로부터 해당 제품의 수입에 대한 특허관세가 부과됩니다.

특허관세는 특허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특정 기술이나 디자인을 보호하려는 의도로 사용됩니다.

농업관세

농업관세는 농업 및 축산 부문에서 사용되는 관세로, 농산물 및 축산물의 국제무역에서 부과됩니다.

각 국가는 농산물 및 축산물의 수입에 대한 관세를 결정하며, 농업관세는 국가의 농업 정책을 형성하고 국내 농산물 생산을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농업관세는 국내 농산물 시장을 보호하고 국내 농업 생산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농산물의 가격 안정화 및 국내 농업 부문의 지속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관세의 장점과 단점

관세의 장점

무역 규제와 보호: 관세는 국내 산업과 농업을 보호하고 국내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써 국내 생산업체는 경쟁상대국의 싼 노동력 또는 낮은 생산비용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재정 수입: 관세는 국가 예산에 중요한 수입원으로 작용합니다. 관세로 인해 수입된 제품에 부과되는 세금은 국가의 재정을 지원하고 다양한 공공 프로그램을 자금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무역 균형 유지: 관세는 무역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국제 무역에서 경상 수지 흑자 또는 균형을 유지하려는 국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세의 단점

무역 제약: 관세는 무역을 억제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와의 무역관계에 제약을 가할 수 있습니다. 무역 제약은 국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복 조치: 관세를 부과하는 국가는 다른 국가로부터 보복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무역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호간의 무역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가 상승: 관세로 인해 수입된 제품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추가 부담을 지울 수 있습니다.